[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32>미네랄의 중요성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32>미네랄의 중요성
  • 국토일보
  • 승인 2018.05.28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미네랄의 중요성

미네랄 부족은 정신·신체적 발육부진 및 지능지수까지 낮춰
미네랄, 스트레스·짜증·골다공증 방지 및 활성산소 제거 등 ‘효과’

2004년 3월 유니세프의 세계 영양보고서는 미네랄 부족의 심각성을 강조하고 있다. “세계 인구의 무려 3분의 1 이 미네랄 결핍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런 미네랄 부족이 정신적, 신체적 발육 부진은 물론 지능지수까지 15% 낮추고 있다.”

미네랄 부족 현상은 잘못된 식생활 때문이기도 하지만, 현대 농법에 의해서 재배된 농산물에서는 건강한 미네랄을 얻기가 힘들어진 것에도 원인이 있다. 1992년 미국 농림부에서 발표한 조사 결과는 놀라웠다. “1914년에는 사과 2개를 먹으면 1일 철분 양을 충분히 섭취했던 반면, 1992년에는 무려 13개의 사과를 먹어야 그 양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이다.

■ 미네랄의 기능

1) 스트레스와 짜증 방지

미네랄의 일부가 이온상태로 혈액과 체액에 남아서 몸을 돌면서 전기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네랄이 부족하면 짜증을 잘 내고, 스트레스에 민감해지며, 불안과 초조 증상에 시달릴 수 있고, 심하면 우울증과 폭력 양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ADHD(과잉행동장애와 주의력 결핍)를 앓고 있는 아이들 대부분이 미네랄 부족 현상을 보인다. 철분의 부족 또한 우리 기분을 조절하는 도파민의 기능에 이상을 불러와 짜증과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를 낳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 폐경기의 골다공증 방지

50~60대에 들어서서 점차 골밀도가 감소한다. 특히, 여성은 폐경기에 들어서서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골밀도 감소 억제 기능이 떨어진다. 따라서 이 전후로 칼슘을 적절히 섭취해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3) 활성산소 제거로 노화 늦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SOD라는 효소가 작동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아연과 구리, 셀레늄이 반드시 필요하다.

4) 기억력, 판단력, 학습능력 향상

술에 취하면 사람들이 횡설수설하거나 기억 일부를 잃는 블랙아웃(black-out)을 겪게 된다. 알코올 해독을 위해 미네랄과 효소가 대량으로 쓰이고 소변과 함께 배출되면서 미네랄이 부족해져서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다.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잊어버리는 일시적인 건망증이나, 기억력이 감퇴되는 현상 등은 아연 부족으로 발생한다. 또한 칼슘이 부족하면 초조함을 느끼고 주의가 산만해 지며,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우울증과 불면증이 생긴다.

5) 매끈하고 건강한 피부 재생

피부 세포들은 약 28일을 주기로 교체되며, 천연보습인자인 NMF가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이 NMF는 아미노산 50%와 미네랄 19%로 구성돼 있다.

6) 변비 완화와 다이어트 도움

변비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소화 작용과 배설 작용을 도와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와 과일, 발효식품을 꾸준히 섭취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음식에서 섭취한 미네랄이 자율신경을 자극해 장의 연동 운동과 분절운동을 일으켜 노폐물과 독성물질의 배설을 돕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