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신산업 10년간 1.3조 원 투입
산업부, 에너지신산업 10년간 1.3조 원 투입
  • 김경한 기자
  • 승인 2018.04.2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김경한 기자] 정부가 에너지 전환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향후 10년간 에너지신산업에 민관 공동으로 1조 3천억 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에너지기술 실증연구 활성화 추진방안’을 제1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운영위원회에 상정했다.

정부는 에너지 전환, 재생에너지 3020, 4차 산업혁명 대응 에너지신산업 육성 등 에너지정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실현을 위해선 에너지 신기술을 적기에 사업화하기 위해 개발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을 검증하는 실증연구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최근 에너지 산업 분야가 투자규모 감소와 과제 소형화 등 침체기를 겪고 있어 사업화율이 정체 상태다. 정부는 이 위기를 타개하고자 이번 추진방안을 통해 대형 및 융·복합 에너지기술 실증 프로젝트를 발굴한 것이다.

이 위원회에서 발굴된 사업은 재생에너지 확대, 스마트 에너지사회 구현, 기반에너지(화력·원자력) 경쟁력 강화 등 3대 분야(9대 전략 프로젝트)다.

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재생에너지 3020 달성을 위한 보급촉진 기술을 개발한다. 태양광 사업은 도입 잠재력이 높은 건물벽면, 도로면, 해상·간척지, 농지 등으로 적용입지를 다변화한다. 3MW급에 머물러 있는 국내 해상풍력 기술을 선진국 수준인 6~8MW급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극복하고 계통 안정성 확보를 위해 구역단위 분산전원 통합관리시스템 및 가스전력화(P2G) 에너지저장장치 시스템 실증작업도 착수한다.

스마트 에너지사회 구현을 위해선 에너지 인터넷(IoE) 기반 신산업 기술을 적용한다.

정부는 다수의 분산전원을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하는 가상발전소 기술, 전기차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로 활용하는 차량-전력망(V2G) 기술, 사물인터넷(IoT) 스마트센서의 자가발전을 위한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의 실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할 예정이다.

기반에너지 경쟁력 강화 분야에서는 에너지전환에 대응한 화력·원자력 기술을 개발한다.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확대에 대응한 발전용 가스터빈 시스템 국산화, 석탄화력 발전소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환경설비 국산화, 원전해체 기술의 실증을 추진한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관은 “이번에 수립한 실증연구 활성화 방안을 통해 에너지전환을 가속화하고, 에너지신산업 조기창출을 통해 국내 업체의 경쟁력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