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투자 훈풍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 공급
상가투자 훈풍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 공급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04.2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부한 배후수요 갖춘 역세권 입지 ‘강점’

▲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 이미지.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상가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주택시장에 대한 정부의 전방위적 규제에 최근 오피스텔 수익률 하락하며 투자자들의 이목이 상가로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한국은행에 따르면 상가 투자수익률은 2017년 연 6.4%를 기록하며 타 수익형 상품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상가로 투자금이 몰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경쟁업체의 유무, 매매가 및 임대료 수준, 유동인구 및 배후수요의 규모 등 입지가 좋은 상가를 선택하는 것이 투자실패를 최소화하는 길이라고 조언한다.

지난 3월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에 공급한 '속초자이 단지 내 상가'는 최고 146%의 낙찰가율을 보이며 하루만에 완판됐다. 속초자이는 874가구에 달하는 고정수요를 품었으며, 주변으로 6000여 가구 배후수요가 집중된 항아리상권에 투자자들의 기대가 모인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일대에 분양한 '논현 아이파크' 상업시설도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아파트 99가구와 오피스텔 194실을 고정수요로 확보했으며 지하철 9호선과 7호선 등 3개 노선 4개역이 밀집한 역세권 입지로 많은 유동인구가 기대돼 일찌감치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업계 전문가는 "베이비붐 세대 은퇴가 쏟아지고 부동산 대책에 따른 '풍선효과' 등으로 상가 임차 및 투자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라며 "상권이 활발한 역세권 상업시설,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브랜드 아파트 단지 내 상가를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역세권 입지에서 브랜드 건설사가 시공하는 상업시설이 분양을 앞둬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오피스텔을 성공리에 공급한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은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155(M2-2블록)에 들어서며, 연면적 1만 3,652.94㎡ 총 113실 규모다. 공동주택(830가구)과 오피스텔(125실)이 함께 들어서는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지하 1층~지상 2층에 위치한다.

이 상업시설은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의 단지 내 상가로, 풍부한 기반시설과 다양한 임대수요를 갖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홈플러스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코스트코 등 대형 복합쇼핑몰도 인근에 위치해 상권 활성화를 통한 집객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인천지하철 1호선 캠퍼스타운역이 바로 앞에 위치한 역세권 상가로, 풍부한 유동인구를 흡수할 전망이다. 이 외에도 제1,2 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화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를 통한 인천공항, 강남으로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송도-서울역을 잇는 GTX-B 사업도 추진 중이다.

또한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가 도보권에 있으며, 한국뉴욕주립대, 한국조지메이슨대, 유타대 아시아캠퍼스 등이 들어서 있는 인천글로벌캠퍼스도 가깝다. 이 외에도 송도는 채드윅국제학교, 인천대학교 등이 위치해 있고 한국외국어대학교 송도캠퍼스 등 다양한 대학교 캠퍼스가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다.

아울러 테크노파크 기술산업단지의 확장 조성사업인 사이언스빌리지를 비롯해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이 인접해 있으며 남동인더스파크, 송도 지식정보일반산업단지도 가깝다. 특히 11공구의 일부 구역이 바이오 산업 유치에 추가 활용될 예정이며 인근으로 밀집한 아파트 등 풍부한 수요를 품고 탄탄한 상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최근에는 연세대가 협약을 통해 송도 11공구에 세브란스병원을 건립하고 산학연 클러스터인 사이언스파크를 조성할 계획을 밝혀 이곳의 근무 수요 및 이용 수요까지도 품을 전망이다.

최근 준공한 아트센터 인천을 비롯해 잭니클라우스 GC, 오렌지듄스 GC 등의 골프장 및 해돋이공원, 미추홀공원 등의 공원까지 다양한 문화 여가 시설이 위치한 점도 눈에 띈다.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은 대로변에 위치해 노출성과 접근성이 높으며 MD 또한 체계적으로 구성해 유동인구 유입을 극대화할 전망이다.

대형평수로 구성된 지하 1층은 가족 단위 대상 업종 유치에 유리하도록 했으며 A~D구역으로 나뉘는 지상 1층은 각각 카페, 코스메틱 스토어, 유기농 상가 등이 입점할 수 있고 2층에 적용되는 테라스 설계도 눈에 띈다.

한편,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는 25일(수) '송도신도시 수익형 부동산 투자 대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 송도 테크노파크IT센터 19층에서 진행되며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된다.

1부에서는 상가 투자의 방향과 접근 방법에 대한 강연이 이뤄지며 2부에서는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 및 오피스텔 관련 발표가 이어진다. 세미나는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입장이 가능하다.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의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32, 송도테크노파크 IT센터 M동 19층 4호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