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가치 UP, 산단·대기업 인근 지식산업센터 '가좌G타워' 관심
자산가치 UP, 산단·대기업 인근 지식산업센터 '가좌G타워'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11.1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웃돈 붙고, 향후 건물 가치 높아져 주목… '가좌G타워' 이달 개관

▲ 가좌G타워 투시도.

2017년 막바지, 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을 계획이 있다면 대기업 밀집지역이나 산업단지 인근 지역에 들어서는 곳을 노려보자. 이들 지역은 관련 기업들과 협력업체들이 연달아 들어서기 때문에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풍부한 임대 수요로 인한 투자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상권과 교통 등 생활 인프라가 잘 발달한 곳도 많다.

서울 도심 산업단지 지역으로 유명한 가산디지털단지는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 밀집지로 유명하다. 가산디지털단지 내에는 제일모직, LG전자MC연구소, 롯데정보통신 등의 대기업 계열사들이 자리잡고 있으며 한국수출산업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어 있다.

가산디지털단지에 위치한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가산동 371-50번지, 2009년 7월 입주)의 부지 공시지가는 입주 후 높이 뛰었다. 현재 이곳의 공시지가는 ㎡당 296만원으로 2009년 입주 당시, 211만원에 비해 85만원 상승했다.

'대륭테크노타운3차'(가산동 448번지, 2001년 12월 입주)도 마찬가지다. 이 곳의 공시지가는 현재 ㎡당 298만원으로 입주 당시 75만원보다 4배 가까이 올랐으며, 5년전인 2012년 230만원보다는 68만원 상승했다.

기존에 입주한 곳들뿐만이 아니다. 신규 분양한 곳들에서도 이러한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서울 송파구의 첨단업무지역으로 조성중인 문정지구가 대표적이다. 문정지구에는 동부지방법원과 경찰기동대 등 공공기관과 ㈜한샘과 한스바이오메드㈜ 등의 기업이 위치한다.

분양시장에서의 인기도 높았다. 문정지구에서 가장 먼저 분양한 6블록의 '문정동 현대지식산업센터'를 비롯해 문정지구 일대 지식산업센터는 분양당시 큰 인기를 얻으며 일찌감치 100% 분양완료를 기록했다.

문정지구 인근 J공인중개업소관계자는 "규모가 큰 기업들과 공공기관 이전으로 협력업체 배후수요를 기반으로 투자가치가 높아 이미 입주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거래가 활발하다"고 말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대기업 밀집 및 산업단지 인근 지역은 원활한 주변 교통과 첨단 인프라 등을 기대할 수 있어 매매 및 임대문의가 많아 투자상품으로도 좋은 편이다"라며 "배후기업이 몰려있어 관련 업체들과 연계해 시너지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지역 가치까지 높아져 재산가치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연내 인천 산업단지 밀집지역에서도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을 앞둬 눈길을 끈다. 유진부동산투자신탁FA호는 11월 인천 서구 가좌동482-1 가좌지역 핵심자리에 지식산업센터 '가좌G타워' 분양홍보관을 개관하고 본격분양에 들어갈 예정이다.

가좌G타워는 지하 1층~지상 14층, 1개동, 연면적 2만3184㎡ 규모로, 지상 1층~지상 2층은 근린생활시설과공장시설이 같이 마련되어 있으며, 3층~10층은 공장시설, 11층~14층은 직주형기숙사로 구성된다.

가좌G타워는 주안국가산업단지와 인천지방산업단지, 인천기계산업단지, 기타 공업 밀집지역 등 초대형 배후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로, 풍부한 근로자 수요가 장점이다.

가좌G타워는 지난해 7월 개통한 인천지하철2호선 가재울역과 도보 약 5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지식산업센터로, 주안국가산단역 역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는 경인고속도로가좌IC가 약 1km 떨어져 있어 신속한 물류 수송에 유리하며,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특화설계도 주목할 만하다. 가좌G타워는 희소성이 높은 전용면적 20평 내외의 소형 위주로 구성된 지식산업센터로 다양한 평형대의 조합이 가능하다. 여기에 10층까지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적용해 작업차량의 호실 접근성을 높였으며, 호실 앞에서 주차 및 하역작업이 가능해 효율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합리적 분양가와 다양한 세제혜택을 통해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더욱더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이 지식산업센터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약 400만원 초반으로 수도권 신규 지식산업센터 대비 최고의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8.2부동산대책 이후, 떠오르고 있는 수익형 부동산인 지식산업센터 중에서도 최적의 투자상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공장 이외에 기숙사와 상가도 동시 분양할 예정이다. 가좌 G타워의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남구 염전로 330 1층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