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사협회, 건축자재정보센터 설명회 개최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자재정보센터 설명회 개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7.05.26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대한건축사협회(회장 조충기)는 31일 건축사회관 1층 대강당에서 건축자재정보센터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를 기점으로 전국 17개 시·도를 순회한다.

건축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실설계·시공을 근절하고 건축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건축물의 착공 신고 시 건축주가 제출하는 설계도서에 의무적으로 건축자재의 구체적 성능 및 명칭을 표기하도록 일부 개정 된 건축법 시행규칙이 2015년 10월 시행됐다.

대한건축사협회는 이러한 제도변화에 맞춰 건축자재정보 분류체계를 비롯한 건축자재정보센터를 개발하고 건축사의 건축 설계 시 자재품명표기에 따른 도면작성방법을 배포했다.

또한, 대한건축사협회 회원 및 회원사 임직원, 전국 건축자재 생산업체 및 공급업체 담당자을 대상으로 건축자재도면표기방법 및 건축자재정보센터 사용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이번 설명회를 마련했다.

건축자재정보센터는 건축자재 분류체계에 따라 자재를 분류하고 개별자재의 기술정보, 생산·공급업체정보, 카달로그, 내역서, 시방서, 인증/특허, 시험성적서, CAD도면, BIM도면, 동영상정보를 제공하며, WEB 뿐만 아니라 모바일, CAD, BIM 등에서도 편리하게 자재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설명회 참가를 희망하는 협회 회원 및 회원사 직원, 자재업체는 건축자재정보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건축자재정보센터 설명회 배너를 클릭한 후 사전신청을 할 수 있다.

건축자재정보센터(KIRA-MAT)는 건축사가 건축설계 시 필요로 하는 건축자재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쉽게 검색하고 다운로드해 건축 도면에 표기하는 기능을 가진 건축자재 통합정보체계다.

건축자재정보센터에 자재DB를 등록하는 업체는 해당 자재DB를 검색한 건축사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건축사가 선택한 건축자재의 견적 자동요청, 세움터 에너지절약계획서 자재DB연계 등록 등의 혜택이 주어지게 된다.

대한건축사협회 조충기 회장은 “국민이 행복한 건축, 국민이 안전한 건축이며 이를 위해선 기본적으로 건축사가 설계도서에 표기한 건축자재대로 건축물의 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경옥 기자 kolee@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