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통학 가능한 학세권 단지 인기 ‘高高’
안심통학 가능한 학세권 단지 인기 ‘高高’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5.2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 자녀 있는 3040세대 주택수요 증가… 안전한 통학단지 ‘선호’

‘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 바로 앞 초교.인근 중고교 위치… 학세권 프리미엄 기대
1,773가구 대단지… 추동공원 내 단지로 쾌적한 주거환경․편리한 인프라 동시 누려

▲ 학세권 단지가 안심통학으로 3040세대 수요자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학세권 단지이자 쾌적한 주거환경, 편리한 인프라를 동시에 누리는 ‘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가 26일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사진은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 석경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어린 자녀가 있는 3040세대 수요자들의 주택수요가 증가하면서 도보권에 교육시설이 밀집돼 있는 ‘학세권’ 단지가 주목 받고 있다. 3040세대 수요자들은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데다 최근 아동범죄와 통학길 안전사고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집에서 학교까지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아파트 선호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녀를 키우는 워킹맘이 증가함에 따라 단지 바로 앞에 학교가 있을 경우 자녀의 안전통학과 교육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특히 주택시장의 주요 수요층인 3040세대 대다수가 초등학교 학부모층인 것을 감안하면 초등학교 프리미엄은 내 집 선택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이에따라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이전부터 단지와 학교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높은 집값을 형성하고 있다.

실제로 동일 지역의 동일 브랜드 아파트여도 학교까지의 거리에 따라 프리미엄에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다. 지난 2014년 4월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서 분양한 ‘롯데캐슬 골드파크2차’ 전용면적 59㎡A(34층)는 지난 4월 4억2,70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3억7,150만원보다 약 5,500만원의 웃돈이 붙었다. 이 단지는 바로 앞에 금나래초가 있으며, 단지 내 초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반면, 지난 2015년 4월 같은 지역에서 분양한 3차 전용면적 59㎡B(23층)의 경우 지난 4월 3억9,20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3억8,400만원보다 800만원 오른데 그쳐 2차와 4,700만원가량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지는 인근에 있는 금나래초까지 두 차례 횡단보도를 건너야 한다.

이렇다 보니 치열한 분양시장에서도 학세권 단지는 성공적인 청약결과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3월 부산시 부산진구 초읍동에서 분양한 ‘부산 연지 꿈에그린’은 도보권에 위치한 연학초를 비롯해 연지초, 초연중, 부산진고 등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 단지는 청약결과 평균 228.3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했으며 올해 1분기 청약경쟁률 1위 단지를 기록했다.

이처럼 학세권 단지들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대림산업이 5월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 추동공원1블록에서 분양하는 ‘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는 단지 바로 앞 새말초를 비롯해 신곡중, 영석고, 의정부과학도서관이 인근에 있어 학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여기에 단지 내 커뮤니티에 독서실과 스터디룸 등 학습공간까지 갖출 예정이다.

무엇보다도 단지 앞에 있는 새말초는 의정부에서 지정한 ‘방과후 및 토요프로그램 영어거점 체험센터’가 운영되는 초등학교로, 의정부 내에서 대상이 되는 초등학교는 호원초와 새말초가 전부다. 새말초의 ‘새말EFL센터’는 실생활에서 유용한 영어수업을 지향해 실질적인 영어실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또 원어민 교사가 수업을 진행해 문화에 대한 이해도 함께 높일 수 있어 의정부 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또한 의정부 민간공원 특례2호 사업으로 추진되는 이 단지는 추동공원 개발부지 내 마지막 분양물량으로 여의도 공원(약 23만㎡)의 5배가 넘는 총 123만여㎡의 대규모 부지에 조성된다. 추동공원 내 야외학습장, 놀이터, 테마정원, 운동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으로 자녀들의 야외학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의정부의 중심지역인 금오지구 생활권과 인접해 인프라 이용이 수월하다. 홈플러스, 롯데마트, 백병원, 경기도청 북부청사 등 편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의정부역 인근에 있는 신세계백화점, CGV 등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교통도 편리하다. 의정부 경전철인 새말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인근의 의정부 IC를 이용해 서울외곽순환도로까지 빠르게 진입할 수 있다. 또한 서울 도봉산에서 의정부를 거쳐 양주 옥정지구를 연결하는 7호선 연장선이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게다가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올해 6월 개통예정) 사업 및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의정부~군포 금정) 사업 등이 예정되어 있어 교통호재를 기대할 수 있다.

시에서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복합문화융합단지도 인근에 위치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의정부시는 산곡동 396번지 일대에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YG글로벌 K-Pop 클러스터 사업, 뽀로로테마파크 등 관광, 문화, 쇼핑이 공존하는 수도권 북부지역 최대 복합문화단지를 계획 중이다. 이 단지는 시와 민간이 공동개발해 2020년 말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직업체험 테마파크인 ‘나리벡 시티’가 2019년 초 착공될 예정으로 시티 내에 조성될 대형쇼핑센터, 직업체험관, 복합문화센터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e편한세상 추동공원2차는 단지 바로 앞에 새말초, 의정부과학도서관이 있어 학부모 수요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외에도 추동공원 내에 단지가 조성되는 만큼 쾌적한 주거환경과 금오지구 생활권의 편리한 인프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어 가족 모두를 만족시키는 아파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9층, 14개동, 전용면적 59~140㎡, 총 1,773가구로 구성된다. 모델하우스는 의정부시 호원동에 5월 26일 개관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