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안전관리대책 강화한다
정수기 안전관리대책 강화한다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6.10.2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관계부처 협의거쳐 내년 2월 마련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정수기 안전관리 강화대책이 마련된다.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수기 위생문제’(세균, 이물질 검출)와 ‘복합형 정수기의 관리체계 부재’ 등에 대해 실태조사와 전문가 검토,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정수기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대책을 내년 2월까지 마련한다고 26일 밝혔다.

환경부 김지연 토양지하수 과장은 “이번에 마련할 안전관리 강화대책은 정부, 제조․판매사 등의 소관대책과 소비자단체․전문가 등의 의견을 총망라 해 정수기 생산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소비자의 관점에서 문제점을 진단한 개선대책이 마련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이달 말에 전문가, 소비자단체, 업계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정수기 안전관리 개선 대책반(T/F)'을 발족한다.

 ‘정수기 안전관리 개선 대책반(T/F)'은 제도개선, 정수기 위생관리 개선, 소비자 권익보호 등 3개 분과 총 18명으로 구성해 대책 마련까지 약 5개월('16.10~'17.2)간 운영된다.

 또 정수기 사후 위생관리 체계 강화, 정수기 부가기능 관리 사각지대 해소방안, 정수기 품질검사체계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실태조사는 사용 중인 정수기의 구조 및 위생관리 실태, 제조․판매사의 사후관리체계 등에 대해 표본조사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